– 상수
- 모든 변수는 상수로 변환 됨 public static final
– 추상 메서드
- 모든 선언된 메서드는 추상 메서드 public absrtact
– 디폴트 메서드 (자바 8이후)
- 구현을 가지는 메서드, 인터페이스를 구현하는 클래스들에서 공통으로 사용할 수 있는 기본 메서드
- dafault 키워드 사용
default void description() {
System.out.println("정수 계산기를 구현합니다.");
myMethod();
}
@Override
public void description() {
System.out.println("CompleteCalc에서 재정의한 default 메서드");
//super.description();
}
-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클래스의 인스턴스가 생성 되어야 사용 가능함
– 정적 메서드(자바8이후)
- 인스턴스 생성과 상관 없이 인터페이스 타입으로 사용할 수 있는 메서드
static int total(int[] arr) {
int total = 0;
for(int i: arr) {
total += i;
}
mystaticMethod();
return total;
}
– private 메서드(자바9이후)
-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클래스 에서 사용하거나 재정의 할 수 없음
- 인터페이스 내부에서만 사용하기 위해 구현하는 메서드
- default 메서드나 static 메서드에서 사용함
private void myMethod() {
System.out.println("private method");
}
private static void mystaticMethod() {
System.out.println("private static method");
}
– 여러 인터페이스 구현
- 자바의 인터페이스는 구현 코드가 없으므로 하나의 클래스가 여러 인터페이스를 구현 할 수 있음
- 디폴트 메서드가 중복 되는 경우는 구현 하는 클래스에서 재정의 하여야 함
- 여러 인터페이스를 구현하는 클래스는 인터페이스 타입으로 형 변환되는 경우 해당 인터페이스에 선언된 메서드만 사용 가능 함
– 디폴트 메서드가 중복 되는 경우
- 구현 코드를 가지고 인스턴스 생성된 경우만 호출되는 디폴트 메서드의 경우 두 개의 인터페이스에서 중복되면 구현하는 클래스에서 반드시 재정의를 해야 함
– 인터페이스의 상속
- 인터페이스 사이에도 상속을 사용할 수 있음
- extends 키워드를 사용
- 인터페이스는 다중 상속이 가능하고 구현 코드의 상속이 아니므로 타입 상속 이라고 함
public interface Sell {
void sell();
default void order(){
System.out.println("Seller Order");
}
}
public interface Buy {
void buy();
default void order(){
System.out.println("Buyer Order");
}
}
public class Customer implements Buy,Sell{
@Override
public void sell() {
System.out.println("Customer sell");
}
@Override
public void buy() {
System.out.println("Customer Buy");
}
@Override
public void order() {
System.out.println("Customer Order");
}
public void sayHello(){
System.out.println("Say Hello");
}
}
public class CustomerTest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Customer customer = new Customer();
customer.sell();
customer.buy();
customer.sayHello();
Buy buyer = customer;
Sell seller = customer;
seller.sell();
customer.order();
}
}
– 클래스 상속과 인터페이스 구현 함께 쓰기
- 실무에서 프레임워크나 오픈소스와 함께 연동되는 구현을 하게 되면 클래스 상속과 인터페이스의 구현을 같이 사용하는 경우가 많음
- 책이 순서대로 대여가 되는 도서관 구현
- 책을 보관하는 자료 구조가 shelf에 구현됨(ArrayList)
- Queue 인터페이스를 구현함
- shelf 클래스를 상속받고 Queue 를구현한다
public interface Queue {
void enQueue(String title);
String dnQueue();
int getSize();
}
import java.util.ArrayList;
public class Shelf {
protected ArrayList<String> shelf;
public Shelf(){
shelf = new ArrayList<String>();
}
public ArrayList<String> getShelf(){
return shelf;
}
public int getCount(){
return shelf.size();
}
}
public class BookSelf extends Shelf implements Queue {
@Override
public void enQueue(String title) {
shelf.add(title);
}
@Override
public String dnQueue() {
return shelf.remove(0);
}
@Override
public int getSize() {
return 0;
}
}
public class BookShelfTest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Queue bookQueue = new BookSelf();
bookQueue.enQueue("태백산맥1");
bookQueue.enQueue("태백산맥2");
bookQueue.enQueue("태백산맥3");
System.out.println(bookQueue.dnQueue());
System.out.println(bookQueue.dnQueue());
System.out.println(bookQueue.dnQueue());
}
}